2001년 11월 25일. 아프가니스탄에서 최초의 미국인 전사자가 발생했다. 전사자는 정규 군인이 아닌 CIA 요원 조니 스팬(Johnny Spann). CIA 요원인 그는 아프가니스탄 전쟁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었던 것일까? 부시 행정부가 아프가니스탄에서 신속하고 효율적인 군사적 승리를 거둘 수 있었던 이유는 CIA가 주도한 ‘비밀공작’의 성공 때문이었다. 공식적인 선전포고를 하기 한 달여 전부터 이미 CIA 요원들이 아프가니스탄에 대거 침투하여, 탈리반 정부에 저항하는 북부동맹(Northern Alliance)을 지원한 것이다. CIA의 비밀공작이 없었다면 미군은 1980년대 소련이 아프가니스탄에서 겪었던 것과 같은 참담한 패배를 경험했을지도 모른다.『CIA 블랙박스-모든 사건의 뒤에는 그들이 있다!』는 미 중앙정보국(CIA) 창설 이후 오늘날 테러와의 전쟁에 이르기까지 CIA 비밀전쟁의 실체를 밝힌다. 그 성격상 일반인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미국의 정보활동, 특히 CIA 비밀전쟁의 성격과 실체를 모르고는 미국의 외교안보정책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
1953년 이란의 수상 모사데크(Mosaddeq)가 실각했다. 1965년 인도네시아에서는 독립영웅 수카르노(Sukarno) 대통령이 축출되고 수하르토(Suharto)가 정권을 장악하여 이후 30여 년간 철권통치를 자행한다. 1973년 칠레의 대통령 아옌데(Allende)는 군사쿠데타로 죽음을 맞고, 그 후 칠레 국민들은 군사독재정권 아래에서 고통을 겪어야 했다. 이 모든 사건의 뒤에는 미국 정부가, 정확히는 CIA가 있었다. 어째서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리더를 자처하는 미국이 합법적인 민주정부를 무너뜨리고 독재정권을 지원했는가?
냉전 시대 소련의 영향력과 공산주의 확산을 막기 위해서, 다른 나라에 진출한 미국 기업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에서, 혹은 또 다른 이유로 미국의 정책결정권자들은 CIA 비밀공작을 이용했다. 미국이 계속 초강대국으로서의 지위를 누리면서 영향력을 유지할 수 있었던 데에는 CIA의 역할이 결정적이었다. 이들은 현재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 전쟁의 최전방에서도 그 역할을 계속 이어가고 있다.
“백번 싸워 백번 이기는 것은 최선이 아니다. 싸우지 않고도 적을 굴복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百戰百勝 非善之善者也. 不戰而屈人之兵 善之善者也”
- 『손자병법孫子兵法』, 모공편謀攻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