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학개론』
Jonathan M. Acuff, LaMesha L. Craft, Christopher J. Ferrero, Joseph Fitsanakis, Richard J. Kilroy Jr, Jonathan C. Smith 지음, 김계동 역|명인문화사펴냄|2022년 01월 03일 발행
ISBN979-11-6193-047-3 (93300)
정보(intelligence)는 국가정책을 결정하는 데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는 국가안보외교의 핵심적 역할을 하고, 국익을 신장하고 국민을 보호 하기 위한 활동을 한다. 그리고 정보의 순환과 정은 정책입안을 위한 정보 요구 - 첩보 수집 - 분석관들의 첩보 분석 및 정보 생산 - 정책결정 메커니즘에 배포 - 정책결정의 순으로 이루어진다. 정보기관은 이러한 정보의 순환과 정뿐만 아니라 국익수호를 위하여 방첩과 비밀 공작 등의 활동을 한다.
정보와 정보기관의 역할이 중요했지만, 정보가 학술전문 분야로 연구되고 관련 서적이 출판되기 시작한 것은 약 20년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 이번에 번역서로 출간된 6명의 정보 전문가가 쓴 이 책의 특징은 정보의 순환과정및 활동을 이론적으로 연구하고, 특히 정보분 석과 정보윤리에 대해서 학술적인 접근을 하고 있는 점이다. 정보분석이 객관적으로 이루 어지기 위해서 분석관의 인지편향, 동기부여 편향, 지각편향, 집단편향, 확증편향 등에 의하여 왜곡된 분석결과가 도출될 위험성을 경고하고 시정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정보활동의 윤리적 판단에 대해서는 의무론적 시각과 결과주의 및 공리주의적 시각을 바탕으로 하여 정당하고 정의로운 정보활동의 준거틀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