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의 평화적 통일은 기본적으로 분단된 남과 북을 하나의 정치공동체로 통합하는 문제일 뿐만 아니라 한반도를 정점으로 펼쳐지는 동북아 국제정치에서의 지정학적 지각 변동이기도 하다. 남북한의 평화적 통일은 한반도 및 동북아 질서의 근원적 개편을 의미하는 것으로 통일의 핵심 당사자인 남북한뿐만 아니라 주변국 모두가 이해상관자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 따라서 한반도 평화통일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서는 남북관계의 한반도 정치뿐만 아니라 동북아 국제정치의 환경을 통일에 유리한 방향으로 형성해 가거나 아니면 적어도 통일을 저해하는 환경이 조성되는 것을 막아내거나 이를 최소화해 나갈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고 또한 요구되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이 글은 국가안보전략 차원에서 한반도 평화통일을 바라보고자 하는 것이다. 즉, 한반도 평화통일은 국가안보전략과 동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국가안보전략의 핵심적인 구성 부분이 되어야 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는 한반도 평화통일을 이루어낼 수 있는 환경을 적극적으로 조성?구축해 나갈 수 있는 전략구상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이 책은 대한민국의 새로운 한반도 평화통일 전략구상으로서 ‘맷돌의 굴대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국가안보전략의 핵심 구성부분으로서 ‘맷돌의 굴대 전략’의 개념과 목표는 다음과 같다. 맷돌은 밑돌의 수대와 윗돌의 암대로 구성되는 굴대를 통해 밑돌과 윗돌을 조화롭게 움직여 나가는 우리의 전통문화유산이다. 미국판에 위치한 한미동맹이라는 밑돌의 수대를 중국판이라는 윗돌의 한중관계라는 암대와 연결 시켜 우리의 역량과 적극적 중추 기능을 통해 한반도 및 동북아에서 지정학적 안보의 적폐를 완화?해소하여 한반도 평화통일의 단단한 발판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