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토토 사이트 바카라학이나 언론정보학에서 ‘국제 커뮤니케이션’ 분야는 오래전부터 연구의 대상이었지만 성과가 뚜렷하지는 못했다. 사실 소통, 정보의 전달 이외에도 공유나 참여의 개념이 포함되어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적당한 한국어로 번역조차 하지 못하고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것이 우리의 실정이다. 그래서 필자들은 서구의 시점이 아닌 우리의 시점에서, 커뮤니케이션 세계정치의 기초 공사부터 다시 시작하기로 한다.
이 책은 인터넷이 개방적이기만 한 것인가 하는 인프라 구조의 문제부터 들여다본다. 냉전의 역사를 따라가며 인터넷 미디어라는 새 커뮤니케이션 인프라가 어떤 계기에서, 누구에 의해, 어떤 모습으로, 탄생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그 결과물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이해하자는 것이다. 핵전쟁을 대비한 냉전시대의 산물인 인터넷이 가지고 있는 개방적이지만 폐쇄적인 성격의 기원에 대해 분석해, 커뮤니케이션 인프라가 결코 기술적 중립성에 의존하지 않는다는 점을 보여준다.(1장 냉전과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의 구조: 정보기술의 토토 사이트 바카라적 구성)
다음은 자본주의적 생산요소로서의 커뮤니케이션이다. 자본, 노동, 토지는 근대적인 기본 생산 요소다. 따라서 이들의 교역을 어디까지 허용하고 규제할 것인지는 토토 사이트 바카라관계에서 중요한, 패권의 이동까지를 이야기할 수 있는 이슈였다. 그런데 여기에 정보라는 새롭지만 강력한 생산 요소가 추가된 것이다. 필자들은 이런 상황을 어떻게 좀더 유리하게 구성할 것인가에 대한 미국과 EU의 입장의 차이를 살펴보는 것을 통해 새로운 토토 사이트 바카라 교역 거버넌스의 미래를 가늠한다.(2장 ICT교역의 글로벌 거버넌스)
전자정부는 정부개혁이라는 이미지와 잘 어울린다. 새로운 기술은 낡은 제도를 새 것으로 바꾸는 기반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그 낡은 제도가 어디서 누구에 의해 만들어졌고, 새로운 기술은 어떤 목적에서 어떻게 사용되는가, 나아가 이와 같은 작업을 누가 더 먼저, 그리고 강력하게 글로벌 표준으로 자리 잡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가는 살펴본다면, 같은 기술이 다른 제도와 문화를 만나 어떻게 구성되어가는지 살펴볼 수 있다. 미국과 중국이 벌이고 있는 전자정부를 통한 정부개혁은 이를 잘 살펴볼 수 있는 사례이다.(3장 전자정부와 정부개혁-미국과 중국의 사례 비교분석)
필자들은 정치, 경제, 사회구성의 단계를 지나 문화로 나아간다. 냉전이라는 단순 명료했던 기간이 끝나고 복잡한 양상으로 세계정치가 전개되고 있다. 그리고 그 복잡한 양상에는 문화가 차지하는 비중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토토 사이트 바카라적 분쟁에서 문화가 중요한 원인 가운데 하나로 등장하고 있으며, 다양한 문화가 대량으로 빠르게 만나 공동체를 이루며 살아가기도 하기 때문이다.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의 모습을 지배, 충돌, 혼종, 공조, 공진화의 다섯 개의 틀로 정리해서 각각 어떤 차이와 의미가 있는지 밝히는 작업을 더불어 진행한다.(4장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과 세계정치)
텔레노벨라는 문화제국주의의 패러다임를 다시 생각하게 만드는 현상이다. 인도의 발리우드, 중국의 상하이 미디어 그룹 등은 주변부를 새롭고 강력한 미디어 수도로 자리 잡게 만들었고, 유튜브 같은 새로운 매체 역시 새로운 중심으로 자리 잡았다. 과거 중심에서 주변으로만 향했던 화살표는 이제 전 세계 새로운 미디어 수도들끼리 상호영향을 주며 복잡하게 얽혀가고 있다. 이는 세계정치에서 커뮤니케이션이 펼치는 새로운 양상이다.(5장 토토 사이트 바카라경제의 변화와 미디어 지구화론)
분청(憤靑). 말 그대로 성난 젊은이라는 뜻이다. 민족주의적 감수성을 가지고 사이버 공간에서 활동하는 중국의 젊은이들을 말하는 이 용어는, 중국이 개입된 토토 사이트 바카라적 갈등에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티베트 문제에 대한 서구 언론의 보도 경향, 조어도(댜오위다오, 센카쿠 열도) 문제에 분청이 등장하는 것은 물론이고, 일본이 UN 안전보장이사회에 참여하는 문제에 4천 만 명 이상의 반대서명을 받아 UN을 놀라게 했다. 동북공정의 일환인 고구려 역사 문제 역시 이들 분청이 참여하는 사이버민족주의의 대상이 되었다. 이와 같이 중국과 한국의 사이버민족주의가 어떻게 시작되어, 어떤 모습으로 변화해왔는지, 그 의미를 어떻게 찾을 수 있는지에 대한 관심 역시 커뮤니케이션으로 보는 세계정치다.(6장 중국과 한국의 사이버민족주의 비교연구 서언)
하버마스의 공론장 이론은 국민국가를 단위로 이론화되었다. 만약 공론장 이론을 세계토토 사이트 바카라, 적어도 아시아에서만이라도 적용시킬 수 있다면 이것을 통해 전혀 새로운 형태의 세계를 상상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하지만 국민국가에만 적용시킬 수 있는 제약 조건들은 이것을 불가능한 상상이라고 평가절하한다. 필자들은 이런 제약 조건들을 극복하고 아시아에서 초국가적 공론장을 모색할 수 있는 고리로 《일본군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아시아연대》를 검토한다. 특히 피해 당사자로서 한국이 참여했고, 다양한 문제들을 극복해온 실제 사례를 연구했다는 점에서 주목을 끈다.(7장 커뮤니케이션, 초국가적 공론장, 그리고 초국가적 연대-일본군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아시아연대를 중심으로)
일곱 편의 글들은 기존 토토 사이트 바카라학의 프레임을 충분히 검토하면서,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현상들을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방법론으로 분석한다. 이를 통해 세계정치, 더 가깝게 동아시아에서 나타나고 있는 문제들을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개념에서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해법을 찾아갈 것인지에 대해 첨단의 실험을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