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국제정치경제라는 학문 분야의 핵심 이념, 역사 그리고 이슈들을 소개하고 설명하고 있으며, 국제정치·국제정치경제의 특정 시각이나 특정 국가의 입장에 치우치지 않고 독자들에게 균형된 시각과 지식을 전달하려고 노력했다. 그리고 국제정치경제의 중요 이슈뿐만 아니라 국제정치경제에 관한 핵심 시각, 국제정치경제의 발전 과정에 관해서도 소개하고 설명함으로써 독자가 더 넓은 시야를 가지고 해당 분야를 접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해외원서가 아니라는 점에서 우리나라 학자가 직접 쓴 국제정치경제 분야의 기초·심화 이론서가 발전하는 데 밑거름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 한다.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국제정치경제에 관한 기본 개념, 가정, 발전 과정 등을 소개하고 설명한다.
2부에서는 국제정치경제에 관한 세 가지 핵심 시각인 현실주의, 자유주의, 마르크스주의를 소개하고 설명한다. 특히 세 시각의 핵심 가정과 주장에 관한 설명을 바탕으로 세 시각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이 무엇인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독자들이 세 시각의 장단점을 비교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그리고 자본주의체제 내에서의 다양한 시각을 소개함으로써 국제정치경제의 핵심 이론의 변화과정을 짚어본다.
3부에서는 이 책의 가장 많은 지면을 차지하는 핵심 이슈들을 다룬다. 핵심 이슈들은 국제통상, 국제통화, 국제금융, 해외투자, 발전, 지역주의 그리고 세계화를 포함한다. 3부의 각 장은 각 이슈의 기본 개념, 발전 과정, 중요 이론 그리고 현재와 미래의 당면 과제 등을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