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학 개론』
김연철·서보혁·황수환 지음|박영사펴냄|2022년 06월 10일 발행
ISBN979-11-303-1569-0 (93340)
이 책은 평화 개론서이다. 평화를 종합적으로 그러면서도 쉽게 이해하고픈 모든 분들에게 유용하도록 제작했다. 평화와 관련된 다양한 서적들이 있지만 특정 주제에 관한 전문 학술서이거나 전체적인 맥락이 미흡한 가운데 아동·청소년용인 경우가 많다. 물론 그런 가운데서도 눈에 띄는 개론서들이 있지만, 일정한 체계를 가진 평화학 입문서로 추천하기는 힘들어 보인다. 주변에서 종종 평화와 관련된 이야기를 함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어떠한 평화인지, 그 평화를 어떻게 실현할 수 있는지 모호했던 분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이 책을 제작했다. 다양한 평화의 개념과 영역, 실현 방법을 포함해 종합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동시에 그런 이해를 한반도를 성찰하고 전망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구성하였다. 서구적 시각에서 제공한 평화의 개념을 재해석하고 한반도 상황에 적용할 길을 이해하기 쉽게 서술하였다.
이 책은 교과서 형태로 평화의 개념과 내용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평화에 기여한 미래를 준비하는 청소년은 물론 대학생과 시민들의 교양도서로 좋을 것이다. 대학에서는 국제관계학, 정치학, 북한학, 통일학 관련 수업 교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지식의 단순 주입이 아니라, 찾아보고 생각하고 토론해보도록 구성하였다.
각 장의 구성을 간략히 소개하면, Ⅰ장에서는 평화의 역사와 유형 등 개념을 소개한다. Ⅱ장에서는 정치·군사, 경제, 사회, 생태, 제도적 측면에서 평화의 영역을 소개한다. Ⅲ장에서는 외교와 협상, 군비통제, 비폭력과 반차별, 기후정의, 진실규명과 화해 등 평화의 실현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Ⅳ장에서는 한반도와 세계적 차원의 평화의 미래를 전망하고 있다. 각 장의 마지막에는 해당 내용에 맞는 토론주제, 참고자료를 소개하여 독자들의 이해의 폭을 넓히려 하였다.
이 책이 우리 사회에서 평화적 수단에 의한 갈등 해결의 문화를 확립하고, 학술적으로는 평화학의 확산에 일말의 기여를 한다면 필자들은 더할 나위 없이 기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