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워싱턴 : 창업의 거룩한 카리스마적 리더십』
강성학 지음|박영사 펴냄| 2020년08월30일 발행
ISBN9791130310695 (93340)
강성학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명예교수가 신간을 출간했다. 본서는 18세기 후반 미합중국 탄생의 혁명적 전쟁의 드라마 속에서 출현한 거룩한 카리스마적 지도자였던 조지 워싱턴 미국 초대 대통령의 생애와 리더십에 관한 것이다.
조지 워싱턴은 독립을 위한 혁명전쟁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최고 군사령관이었고 미국연방 헌법의 입법가였으며, 미합중국 초대 대통령이 되었다. 그는 미국 혁명군의 총사령관이나 헌법회의 의장, 그리고 혁명전쟁을 위한 군 총사령관은 물론이고 초대 대통령과 재선 등의 모든 과정에서 언제나 만장일치로 추대되었다. 본서는 어떻게 그런 일이 가능했을까라는 문제를 다루고 있다.
아메리카 대륙군의 총사령관으로서 1783년 전쟁에서 최종적으로 승리한 워싱턴은 대륙군의 총사령관직을 사임하고 자기 농장으로 미련 없이 돌아갔다. 그리고 6년 후에 신생 독립국 미합중국의 초대 대통령으로 추대되었다. 이때 워싱턴은 마키아벨리이 말하는 일종의 비무장 예언자(unarmed prophet)였다.
창업 하나 만도 지난한데, 나아가서 수성의 발판을 마련한다는 것은 더욱 어렵다. 이 어려운 두 가지 과업을 동시에 성취면서 워싱턴은 세계 역사상 참으로 위대한 영웅이요 인류의 영원한 스승이 된 것이다. 그래서 워싱턴을 단순히 “위대한”(great) 지도자를 넘어 신의 영역에 한 다리 걸치는 “거룩한”(grand) 지도자라 칭한다.
대한민국이 미국의 영향을 받아 민주공화국을 수립하고 유지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아마도 우리 한국인들은 거의 모두가 조지 워싱턴의 고결한 생애와 거룩한 정치적 리더십에 대해 아는 것이 별로 없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무한한 애국주의와 아낌없는 헌신 그리고 무엇보다도 그의 권력에 겸허한 거룩한 인품”을 가진 조지 워싱턴을 자세히 알 수 있을 것이다.